취미로 음악을 하는 개발자

[GPT-4] 2023년 대한민국 트렌드 요약 본문

AI/GPT-3.5, 4

[GPT-4] 2023년 대한민국 트렌드 요약

영월특별시 2023. 12. 12. 11:29
728x90

2023년 한국에서 주목받는 트렌드는 다음과 같습니다:

1. **평균 실종**: 경제적 양극화, 소비의 개인화, 가치의 다양성 증대로 평균적인 상품이나 서비스가 사라지는 현상이 나타나고 있습니다. 이는 시장에서 모든 것이 뚜렷하게 구분되어야 함을 의미합니다.

2. **오피스 빅뱅**: MZ 세대의 사회 진출과 코로나19 팬데믹의 영향으로 업무 방식과 조직 문화에 큰 변화가 일어나고 있습니다.

3. **체리슈머**: 전략적 소비자가 등장하며 필요한 만큼만 구매하는 절약 전략을 선호하고 있습니다.

4. **인덱스 관계**: 소셜미디어를 통해 형성되는 다양한 인간관계 관리가 중요해지고 있습니다.

5. **뉴디맨드 전략**: 소비자에게 필요성을 인식시켜 새로운 수요를 창출하는 전략입니다.

6. **디깅모멘텀**: 취미나 관심사에 깊이 몰입하여 자신만의 만족을 얻는 과정입니다.

7. **알파세대**: 2010년 이후 태어난 새로운 세대로, 디지털 환경에 익숙하고 SNS 사용, 코딩 학습, 경제 교육에 관심이 많습니다.

8. **선제적 대응 기술**: 트렌드를 미리 파악하고 대응하는 기술입니다.

9. **공간력**: 오프라인 공간이 단순한 전시 및 판매 공간이 아닌, 경험을 제공하는 공간으로 변화하고 있습니다.

10. **네버랜드 신드롬**: 어른이 되어가는 과정에서 겪는 심리적 불안정성을 나타내는 현상입니다.

이러한 트렌드는 경제, 사회, 기술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, 이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합니다

 

이 글은 chatGPT를 이용하여 작성했습니다

Comments